제 694 호 2021학년도 1학기 총장님과 함께하는 학생회 대표 간담회
지난 4월 28일(수) 오전11시 서울캠퍼스 대학본부 4층 대회의실에서 ‘2021학년도 제1차 학생회 대표 총장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백웅기 총장과 부총장, 기획조정처장, 정보통신처장, 학생경력개발처장, 총무처장. 계당교육원장이 참여하였고, 학생 측 대표로 대의원회 의장, 문화예술대학 학생회장(총학생회 비대위 위원장), 융합공과대학 학생회장(총학생회 비대위 부위원장), 사범대학 부회장, 인문사회과학대학 비대위 부위원장, 경영경제대학 비대위 위원장이 참여했다. 학생 측, “새로운 학위복 필요해” 이번 간담회에서 전체 학생자치기구가 처음 건의한 내용은 ‘새로운 학위복’이였다. 학생 대표들은 “많은 학우가 새로운 학위복을 원하고 있으며 기존 학위복 대신 상명대의 정체성을 갖춘 학위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무처장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현재 2억 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라 검토 후 가능하다면 긍정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학생 측, “더욱 엄격한 방역 필요, 강의 재사용 문제, 대면 강요 및 차별 문제 개선해야” 학생자치기구는 이어 더욱 엄격한 방역을 요구하며 강의자료의 재사용 문제와 일부 교수님의 대면 강요 및 차별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총무처장은 “강의 직전 온도 체크는 인원과 비용 문제로 어렵다며 기존 주 3회 강의실 소독을 학기 종료 시까지 매일 방역으로 시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교수님들께 제공 중인 마이크 덮개와 항균 티슈 활용 및 학생 개인의 방역수칙 준수를 요청했다. 백웅기 총장은 전체 과목 모니터링의 어려움을 토로하며 “학생회 측에 방역수칙 준수 안내를 부탁하며 대면수업 참여 강요와 강의 재사용에 대해서는 교무위원회와 학장들에게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교무처장은 “대면 강요와 차별 문제에 대해서는 지속해서 공지 중이라며 혹시라도 대면 수업을 강요하는 교수님이 계신다면 학사 운영팀. 학생 복지팀에 연락 시, 학생들에게 받는 정보를 기반으로 해당 교수님께 말씀을 드리겠다.”라고 마무리했다. “공모전을 통한 마스코트 선정 필요” 학생자치기구 측은 학우들이 공모전을 통한 마스코트 선정을 원하고 있다며 마스크 코트 선정의 효과를 피력했다. 이에 학생경력개발처장은 “대외협력팀에서 이를 인지하고 추진 중이라며 향후 진행 상황을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와이파이 문제 많아” 마지막으로 학생자치기구 측은 “와이파이에 문제에 대한 문의가 많다”라고 학생들의 의견을 전했다. 정보통신처장은 “작년에 300Mbpm에서 800Mbpm으로 와이파이 속도를 두 배 이상 개선하였으나, 계속 민원이 들어오는 상태”라며 “교내 강의실 위주로 개선하여 강의실이 아닌 장소에서의 와이파이 이용은 불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강의실에서 수업을 진행할 시 발생하는 불편함은 학교 측에 문의하면 언제든 개선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상명대학교 포털 앱이 설치되었다면 푸시 메시지로 공지사항이 안내된다며 학생들의 알람 설정을 요청했다. 대의원회, “교내 홈페이지 상단 고정 공지 기준에 의문” 대의원회는 교내 홈페이지의 상단 고정 공지에 대한 기준에 의문을 표했다. 이에 정보통신처장은 “공지사항 상단 고정에 대한 명확한 지침은 없고, 다른 게시글을 보기 힘들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다”라며 “현재 공지사항 상단 고정이 해당 부서의 판단 하에 설정되고 있어 각 행정부서 관계자분들께 신중한 판단을 부탁하였다.”라고 말했다. 또한, 사전 질문지를 받고 기한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해제하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상단 고정 공지를 제외하고 확인하는 상단 공지 숨기기 아이콘을 사용하면 유용하다는 사실을 전했다. 이에 대의원회가 해당 아이콘을 이용하면 검색 시 상단 공지에 포함된 게시글이 보이지 않는 문제점을 지적하자 정보통신처장은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백웅기 총장은 “아무리 중요한 것이라도 시간에 따른 효용 가치가 떨어진다”며 정보통신팀의 권한으로 최소 공지 기간 설정을 요청했다. “학부(과/전공) 개편에 대한 이유, 변경내용 알기 어려워” 대의원회는 “학부(과/전공) 개편에 대한 이유와 변경 내용을 학생들이 알기 어렵다”는 의견을 전했다. 이에 기획조정처장은 “학칙의 변경에 따라 학부도 변경되며 학칙은 SM 라운지를 통해 공지하고 있다. 현재 학부 개편이 학생들의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형태로 조심스럽게 하고 있으며 학생들 의견을 취합한 이후에 실행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한, 앞으로는 학칙 변경 이후 학과별 공지 또는 교무처와의 협의를 통해 원활하게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사범대, “사범대학관 1층 휴게공간 개선 필요” 사범대 학생회는 “사범대학관 1층 학생 공간의 환경이 열악하여 학우들이 휴게공간으로 인식하기 어렵다”라며 개선을 건의했다. 백웅기 총장은 “최근 교육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휴게공간을 예산 문제 때문에 차례대로 개선 중이니 담당 부서의 의견을 받아 최대한 신경 쓰도록 하겠다”라고 답했다. 이어 총무처장은 “사범대학관 학생 공간의 경우 부조화 문제, 시야 확보 등의 문제로 의자와 탁자만 바꾼다고 환경 개선을 체감하기는 어려워 국고를 받게 되면 리모델링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기획조정처장은 “정부 지원으로 리모델링이 진행되기 때문에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조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융공대, “학생들 공간 부족, 시설 열악” 용공대 학생회는 “생명학학공학부 학생들은 공간이 부족하고 열악하다”며 화학에너지공학전공,화공신소재전공 학생 공간의 경우 매우 열악한 환경이고 생명공학전공의 경우는 학생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 등의 자세한 현황을 전했다. 이에 학생경력개발처장은 “생명공학전공의 경우 실험에 필요한 생쥐를 키우는 공간으로 변경하여 사용되면서 학생들의 공간이 줄어들었다. 하지만 학과의 공간들은 같은 비율로 사용되므로 일부를 학생들을 위해 돌려준다면 상황이 나아질것"이라고 답했다. 부총장은 “궁여지책으로 마련한 공간이라 이용에 불편함을 겪는 것 같다. 하지만 해당 건물에서는 현실적으로 학생 공간을 만들기 어렵고 다른 건물을 제공하기도 쉽지 않다. 학교 측도 이를 인지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해결이 어렵다”라며 “다만 지원예산이 학과로 배정되어 실험, 실습실이 나아지는 경우처럼 혁신사업비로 지원할 기회가 생기면 학과의 별도 공간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이어 기획조정처장은 “지난 학기에 융합공과대학의 실험•실습실을 개선하였지만, 융공대는 타 단과대와 비교해 건물 자체의 여러 제약사항이 있기에 학과 차원의 조정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백웅기 총장은 혁신사업비가 학과에 배정되면 신경을 기울일 것이라며 당장 해결하지 못한 것에 대한 미안함을 표했다. 문예대, “어도비 라이센스 제공 필요” 문예대 학생회는 “단과대 특성상 어도비 프로그램 사용 전공 수가 많은데 개별 구매 시 학생들에 가격 부담이 크다”며 어도비 라이센스 제공을 건의했다. 정보통신처장은 “3,4년 전에는 라이센스를 계약해 사용했으나 어도비에서 작년부터 가격을 2배 이상으로 제안했기에 계약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라며“그 필요성은 인지하나 높은 가격으로 추진이 어려워 자격증 응시 비용 지원 등 지원 가능한 프로그램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획조정처장은 “어도비 라이센스 구매 시 특정 대학, 특정 학과에 주로 혜택이 돌아간다는 우려가 있어 현재는 어려울 것 같다”고 전했다. 백웅기 총장은 “책정 비용이 과도해 저렴한 방면을 알아보겠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고 다른 단과대에 비슷한 정도의 교육 기자재를 공급해야 한다는 쟁점이 존재한다.”라며 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엄유진, 김지현 기자
제 694 호 2021학년도 하계 온라인 어학연수 안내
2021학년도 하계 어학연수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에 진행되는 연수는 필리핀 앤더런대학교, 중국 상해해양대학교 어학연수 프로그램이다. 필리핀 앤더런대학교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7월 5일(월)부터 7월 30일(금)까지 4주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수업은 1:1, 1:5 화상수업으로 진행되며 매일 3시간(오전 09:00~12:00)씩, 4주간 총 60시간의 교육이 진행된다. 참가비용은 29,000페소(한화 70만원 정도) 이다. 중국 상해해양대학교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6월 21일(월)부터 7월 16일(금)까지 4주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수업은 중국어학연수(39시간), 강의(9시간), 기타문화강좌(22시간)으로 구성되었으며, 한국시간으로 오전 8시 30분 11시 30분, 14시부터 16시까지 교육이 진행된다. 참가비용은 2600위안(한화 45만원 정도)이다. 온라인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수료한 학생에게는 3학점을 인정하며 필리핀 앤더런대학교 온라인 어학연수는 50만원, 중국 상해해양대학교 온라인 어학연수는 35만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신청대상은 서울, 천안캠퍼스 프로그램 종료 후 잔여학기가 1학기 이상 남은 재학생으로 휴학생은 지원이 불가하다. 필리핀 앤더런대학교 온라인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5월 28일(금) 17시, 중국 상해해양대학교 온라인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5월 14일(금) 17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각 프로그램별 제출서류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커뮤니케이션팀(02-2287-7037)으로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제 694 호 서울캠, 대의원회 카네이션 전달식
지난 5월 14일(금) 서울캠 대의원회는 백웅기 총장과 우제완 부총장에게 카네이션 전달식을 진행했다. 각 단과대 회장과 대의원회가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편지와 카네이션을 전달했다. 엄유진 기자
제 694 호 학생상담센터 심리상담 프로그램 안내
학생상담센터는 학우들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심리적 방역 프로그램인 ‘Vaccine for the Mind’를 운영하고 있다. Vaccine for the Mind는 개인상담과 심리상담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개인상담은 정서, 성격, 대인관계, 진로, 학업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1:1 상담, 주 1회 50분간 진행된다. 심리상담은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센터 방문 후 심리 검사후 1:1 해석 상담으로 50분간 진행된다. 심리검사는 성격, 진로, 학습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선택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샘물 포털 – 비교과 프로그램 – 개인심리상담’으로 신청하거나 전화 신청이 가능하며 대면, 비대면 상담이 모두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학생상담센터 (02-2287-5328/7194)로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학생상담센터는 학우들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심리적 방역 프로그램인 ‘Vaccine for the Mind’를 운영하고 있다. Vaccine for the Mind는 개인상담과 심리상담으로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개인상담은 정서, 성격, 대인관계, 진로, 학업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1:1 상담으로 주 1회 50분간 진행된다. 심리상담은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센터 방문 후 심리 검사를 진행하고 1:1 해석 상담으로 50분간 진행된다. 심리검사는 성격, 진로, 학습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선택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샘물 포털 – 비교과 프로그램 – 개인심리상담’으로 신청하거나 전화 신청이 가능하며 대면, 비대면 상담이 모두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학생상담센터 (02-2287-5328/7194)로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제 694 호 2021학년도 하계 계절수업 학점교류 안내
2021학년 하계 계절수업과 학점교류 일정이 공개되었다. 총 24개의 대학과 협정을 맺었으며, 정규학기와 계절수업을 포함해 최대 6학점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기한과 수강료는 대학별 상이하므로 해당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한다. 신청기한 내에 교류대학 수학지원서, 수학계획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서를 소속 학과로 제출해야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이나 소속 학과, 교무팀(02-2287-6439, 041-550-5015)으로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제 694 호 사령
사령 ▲ 수습기자에 임함 김효정 (휴먼지능로봇공학 · 1) 신범상 (경제금융학 · 1) 윤정원 (글로벌경영 · 1) 이규원 (지적재산권 · 1) 이상은 (공간환경학 · 1) 정소영 (그린스마트시티학 · 1) 김효정 (휴먼지능로봇공학 · 1) 안녕하세요! 상명대학보사 62기 수습기자로 발탁된 21학번 휴먼지능로봇공학과 김효정입니다. 학보사가 되어 뜻깊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앞으로 책임감있게 행동하는 모습 보이며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상명대학교를 빛내는 정직하고 성실한 수습기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범상 (경제금융학 · 1) 안녕하세요. 이번에 학보사 수습기자로 활동하게 된 경제금융학부 21학번 신범상입니다. 이렇게 뜻깊은 자리를 맡게 되어 기쁨의 눈물이 멈추지 않습니다. 부족한 저이지만 책임감을 가지고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정원 (글로벌경영 · 1) 안녕하세요. 이번에 상명대학보사 62기 수습기자로 발탁된 글로벌경영학과 21학번 윤정원입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편집장님과 선배기자님들을 도와 학우분들의 목소리를 담은 생생하고 유익한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규원 (지적재산권 · 1) 안녕하세요. 학보사 62기 수습기자로 발탁된 지적재산권학과 21학번 이규원입니다! 학보사에서 다양한 기사를 통해 학우분들께 보다 정확하고 유익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수습기자가 되겠습니다. 책임감을 갖고 많이 배우며 성실히 활동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은(공간환경학·1) 안녕하세요! 2021년 수습기자로 발탁된 공간환경학부 21학번 이상은 입니다! 부족한 점이 많으나 학보사에서 보다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슴우분들께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정소영 (그린스마트시티학 · 1) 안녕하세요! 학보사 62기 수습기자로 발탁된 그린스마트시티학과 21학번 정소영입니다. 학보사에서 활동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학보사의 기자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정확한 정보로 학우분들에게 더 좋은 기사를 전하는 기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제 693 호 2021-1 SW – PBL 모집
SW 중심대학사업단에서 SW – PBL 프로젝트 참여자를 4월 6일(화)까지 모집하고 있다. SW – PBL프로젝트는 2~5인으로 구성된 팀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SW 결과물과 활동내용을 3분 내외의 mp4파일로 제작하고, 피어오름 및 괴도의 상명 어플리케이션에 제출해야한다. 신청방법은 팀 신청서식을 작성해 지도교수의 서명을 받아 ‘샘물포털 – 통합정보 – 학사 – 비교과’에서 가능하다. 선발 발표는 4월 9일(금) 이루어지며, 활동 기간은 4월 12일(월)부터 5월 31일(월)까지이며 활동 종료와 동시에 결과물을 제출해야한다. 참여하는 팀에게는 결과물 제출 완료 시 20만원의 장학금이 주어지며, 80% 활동 이수 시 비교과 마일리지 20점이 지급된다. 신청서 및 주의사항은 (http://swai.smu.ac.kr/bbs/board.php?bo_table=07_01&wr_id=429)에서 확인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교육혁신사업운영팀 (02-2287-6466, jhs@smu.ac.kr)로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제 693 호 2021 상명멘토링 참가자 모집
서울캠퍼스 입학팀은 2021학년도 상명멘토링 참여자를 3월 31일(수)부터 4월 9일(금)까지 모집한다. 상명멘토링은 신입생과 재학생이 1:1 만남을 통해 상담 및 조언을 제공하여 신입생 멘티는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선배 멘토는 대인과계 기술 및 리터십을 항양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신청방법은 샘물 시스템에서 개별 신청이 가능하며, 멘토는 2~4학년 재학생, 멘티는 2021학년도 신입생으로 각 30명 이내로 모집한다. 멘토링 활동기간은 4월부터 6월까지이며 활동횟수는 총 4회로 멘토는 활동 종료 시 보고서와 최종 활동보고서를 제출해야한다. 참여자 전원 비교과마일리지 점수가 부여되며, 멘토에게 활동비 10만원이 지급되며 멘토-멘티 활동 시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입학팀(02-2287-6414, yun274@smu.ac.kr)에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제 693 호 2021 – 1 학점포기 시행 안내
학사운영팀에서는 학사에 관한 규정 제 32조 및 부칙에 의거해 2021학년도 1학기 학점 포기제도를 시행한다. 2013학년도 이전에 입학한 4학년 재학생과 9학기 이상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4월 6일(화)부터 8일(목)까지 신청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통합정보시스템 – 학생기본 – 성적정보 – 학점포기신청’에서 가능하며 성적반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2013학년도 까지 취득한 학점에 한해 모든 등급 포기가 가능하며 2014학년도 이후에 취득한 학점은 불가능하다. 또, 학점 포기 대상학기의 취득 학점이 포기 학점을 제외하고 12학점 이상이어야 하며, 계절수업의 경우 취득학점에 관계없이 학기당 3학점까지 포기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캠퍼스 학사운영팀(02-2287-5012), 제2캠퍼스 교무팀(041-550-5015)으로 문의하면 된다. 엄유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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